경영전략 기법
2006. 4. 18. 21:03ㆍMY SPACE/In My Br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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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전략 용어정리 1. 경영이념(Business Ideology) 이념(Ideology)을 한 사회 구성원의 기본적인 행위규범과 생활의 틀을 규정한 것으로 볼 때, 경영이념은 기업이 사회의 한 구성체로서 책임과 목적, 사명을 명확히 하고, 장기적으로 나아갈 방향과 행동 원칙을 포함해 조직과 구성원이 공유하고자하는 가치와 정신을 사내외에 공식적으로 표명하여 명문화 한것이라 하겠다. 현재, 우리 회사는 대우그룹의 경영이념인 "창조, 도전, 희생"을 발전적으로 계승하고, 건설업의 특성을 살려 경영이념을 종전 "국민과 사회로부터 신뢰받고 사랑 받는 기업"에서 "최고 의 기술과 품질로 지구촌 건설에 앞장서는 창조적 기업"으로 재정립 하였다. 2. 비 젼(Vision) 개인에게 희망이나 꿈이 없으면 죽은 인생이듯이, 회사에 있어서도 미래에 대한 꿈인 비젼이 없으면 회사의 미래도 없다고 할수 있을 것이다. 비젼(Vision)이란 "회사가 미래의 일정시점을 가정하고, 마땅히 되어있어야 할 모습과 거기에 도달하는 시나 리오를 그린 것"이라 하겠으며, 회사조직의 차원에 따라 전사비젼과 각사업본부/본부 비젼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비젼의 역할은 혁신의 지침이나 방향을 제시해 주고, 환경에 대한 적응력을 강화하기위한 준거의 틀을 제공해 줄 수 있어야 한다. 우리회사 의 비젼은 '97년 "선도적 종합건설업체", 2000년 "사업다각화된 Global 종합건설회사", 2003년 "21세기 EC화된 초일류 기업 : E&C 21" 로 설정 되어 있다. 초일류 기업 ; E&C 21 우리회사가 지향하는 VISION으로 "초일류기업 ; E&C 21"의 의미는 세가지차원 에서 아래와같이 살펴볼 수 있다. 3. 경영전략(Business Strategy) 군사작전 용어인 전략을 기업경영에 도입하여 사용한 개념으로, "경영전략이란 기업의 거시환경과 경쟁환경에 관련된 것으로, 각종 경쟁상황을 가정하고, 목표 를 설정하여, 그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함으로써 경쟁우위를 제공·유지시켜 줄 수 있는 주요한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라고 하겠다. 이 경영전략은 경영의 차원에 따라 회사차원의 전사전략(Corporate Strategy)과 각 사업 본부 차원의 사업별 전략(Business Strategy), 업무기능별 접근방법에 따른 기능별 전략(Functional Strategy)으로 나누어 볼수 있다. < 전략의 정의 > ▶ 전략이란 생존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써 삶과 죽음의 문제 이기도 하며 안전과 존망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어떠한 경우라도 전략을 소홀히 여겨서는 안된다. - 손자, 「손자병법」 ▶ 전략이란 기업의 장기적인 목표의 결정과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행동을 결정하고, 경영자원을 배분하는 것이다. - Alfread D. Chandler Jr., 「Strategy and Structure」 ▶ 전략이란 기업의 목표와 그 목표를 달성하기위한 여러 가지 계획이나 정책을 말한다. 또한, 전략은 그 회사가 어떤사업분야에 참여 하고 있어야만 하고 그 회사가 어떠한 성격의 회사이어야 하는가를 결정하는 중요한 이론이다. - Kenneth Andrews, 「The Concept of Strategy」 ▶ 경영전략이란 한마디로 어떻게 하면 경쟁자에 비해서 경쟁우위를 가질것인가 하는 문제이다... 경영전략은 효율적인 방법으로 경쟁자에 비해서 경쟁우위를 상승시키는 노력이라고 볼 수 있다. - Kenichi Ohmae, 「The Mind of the Strategist」 중.장기 경영전략 5 ~ 10년 정도라는 중.장기적인 기간개념을 바탕으로, 회사가 기업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일정한 기간중의 회사 비젼, 경영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수립한 전사전략, 사업(별)전략, 기능별전략을 말한다. 전사(경영) 전략 중.장기적인 기업 경영환경 변화추세를 고려하여, 거시 및 산업환경 변화요인 가운데 기업경영에 미치는 위협과 기회요인을 분석하고, 회사 전체 차원에서 대처하는 방안을 수립한 전략을 말한다. 사업(별) 전략 경영전략 수립중 전사 전략과 연계하여, 사업(부문)별로 수행하는 사업의 환경적 요인중 주로 산업환경과 시장전망을 분석하고, 경쟁사 동향을 파악하여, 시장에서 경쟁적 우위를 확보토록하며, 사업의 지속적 성장 발전을 도모하려 수립한 전략을 말하며, 적합성 측면에서 전사전략과 같은 방향으로 향하고 있는 지 검토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기능(별) 전략 회사의 주요 업무기능인 영업, 엔지니어링 (견적, 설계, 시공을 포괄), 기술개발, 관리지원, 정보, 기업문화 등 조직의 기능별로 각 분야에서 전사전략과 사업(별)전략을 실행하는데 있어 효과적으로 기여하고, 운용하는 방안을 수립한 전략을 말하며, 전사 전략 및 사업별전략과의 적합성 여부를 점검해야 할 것이다. 전략(적) 경영(Strategic Business) 기업의 경영환경과 경영의 기본원리가 시대의 상황 및 가치의 변화로 불확실하고, 무한 경쟁속에 처하게되어 장기적/미래지향적 관점에서 기업외부의 환경과 경쟁자를 반드시 생각하고, 경쟁우위를 지속적으로 유지시키며, 확대되어가는 기업의 이념과 사 명을 다하고, 비젼성취를 위하여 경영자가 경영 의사결정의 완급을 조절하고, 경영의 패턴과 방식을 상황에 따라 조정하는 등 전략적사고(Strategic Thingking)에 입각하여 경영을 하는 것을 말하며, 유한한 내부자원을 배분하고 각종 투자의 규모를 결정하거나 신기술개발 / 도입, 영업제휴, 기업환경대응 등에 특히 좋은 의사결정의 틀을 제공해 주는 것으로 보인다. 우리 회사의 4대 전략( 4 Main Strategies of Our Company) 우리 회사는 시대의 특성에 따라 환경 변화에 신속히 대응하고, 21세기 초일류기업을 달성하기 위한 주요 전략으로써 EC화, GLOBAL화, 다각화, SYSTEM화로 설정하였는데, 이 네가지 전략을 일컬어 4대전략이라 한다. 사실 EC화 GLOBAL화, 다각화는 전략의 실행에 있어 서로간 범위나 의미가 중복되는 경우도 있고, SYSTEM화는 앞의 세가지 전략을 실행하는데 있어 회사가 내부적으로 갖추어야 할 보완 전략이라는 관계에 있다고 하겠다. 1)EC(Engineering Constructor)화 우리회사가 21세기 초일류 기업으로 성장 발전하기위한 주요 전략의 하나로써 EC화는 건설산업의 전략특성을 총괄적으로 표현한 것이라 할 수 있는데, 주택, 건축, 토목, 플랜트 등 각 건설분야에서 핵심요소기술 및 Management Know-How를 확보하여, 「P.J 발굴 → F/S → 사업기획 → 설계 & Engineering → 시공 → A/S → 유지보수 등」건설 사업수행 全 Process를 사업영역으로 참여토록 하는 것을 말한다. EC화는 오늘날 건설업에 있어 전략 특성만 이아니라, 기술력의 특성을 총체적으로 표현 한 것이기도 한데, 대형 SOC 사업, BOO(Build Own Operating), BOT(Build Operating & Transfer) 형태 등 기획제안형 P.J의 확대추세에 주도적이고, 효율적으로 참여하기 위하여 반드시 이루어야 할 전략이라 하겠다. 2) 글로벌화(Globalization) 글로벌화 전략이란 대한민국의 "세계화"라는 모토 및 우리그룹의 "세계경영"과도 맥을 같이하는 것으로, 국내/해외를 포함 지구상의 어느 곳이든 사업을 할 수 있는 곳이면 언제, 어디라도 가서 사업을 수행하겠다는 것을 의미하며, 기업이 전세계시장을 하 나의 시장으로 보고, 세계적인 경쟁환경을 인식하며 사업을 수행하는 것을 뜻한다. 종전 국제화 (Internationalization)의 경우 국가단위로 구성되었던 경제상황에서 한 국가에 있는 기업이 다른 국가로 진출하는 것을 뜻하는 반면, 글로벌화는 국경에 따른 시장구분의 의미가 없어졌다는 것을 뜻한다. 그리고 요즈음은 조직 구성원의 Global화(여러나라에서 필요한 인재를 채용.활용하는 것)와 조직구성원 능력의 Global화(조직구성원이 세계어디를 가서든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되는 것)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쓰이고 있다. 3) 다각화(Diversification) 다각화란 한 기업이 기존 사업의 운영기반 이외에 별도로 다른 사업(산업)에 신규 참여하는 것을 말하는 데, 기존사업 관련 다각화(Related Diversification)와 비관련 다각화 (Unrelated Diversification)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제조업의 경우 서로다른 기업이 할 수 있음에도, 한 기업이 부품생산과 완제품(조립)생산을 같이 하는 수직적 통합(Vertical Integration)이 관련 다각화 의 대표적 유형이라 할 수 있는데, 건설업의 경우 다각화는 F/S, 사업기획, 설계 & Engineering, 시공, 유지보수 등 건설 Process별 업무영역에 걸쳐 사업화한다는 업역측면에서본 EC화 비슷한 개념이 될 수도 있다고 하겠다. 그러나, 종합 EC화의 경우는 건설 전 단계에 걸쳐 업역으로 참여하는 것인 반면, 관련 다각화의 경우 건설 Process의 일부만 참여하거나, 건설 Procurement 관련업종으로의 다각화 등도 포함되어 개념상 다른 측면이 있다고 할 것이다. 비관련 다각화는 건설업과 전혀 관련이 없는 업종으로의 다각화를 말하며, 복합다각화(Conglomerate Diversification)라고 도 한다. 4) 시스템(System)화 시스템화는 앞에서도 조금 언급했지만 우리 전략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보조전략이면서도 사실은 조직내부의 업무효율을 혁신하고, 조직의 고기능화를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전략이기도 하다. 시스템화라는 용어의 어의에서 느끼듯이 P.J의 기획, F/S, 설계, 엔지니어링, 시공, 유지보수 등 업역부분과 기획, 관리, 지원 스탭 업무 등에 이르기 까지 회사의 모든 업무와 정보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조직의 고기능.고효율화를 도모하고, 조직구성원 개개인이 개인능력 이상의 직무능력을 발휘케 함으로써 조직의 시너지 효과(Synergy Effect)를 달성케하는 것이라 하겠다. 따라서 시스템화는 초일류기업을 추구하는 거의 모든 기업에서 반드시 구축해야 할 기본적인 전략이며, 이를 이루기 위한 수단으로 건설업의 경우 C.I.C(Computer Integrated Construction), CALS(Commerce At Light Speed) 등이 활용되기도 하는 데, CIC 구축 또는 CALS가 도입되어 기업조직 업무에 구체적으로 적용되기에는 언론보도나 시스템업자들의 광고내용과는 달리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은 것으로 판단되고 있는 실정이다. 전략도메인(Domain) 도메인이란 원래 생물학 용어로 생태계의 "생존영역"을 의미하는 것인데, 기업경영상의 개념으로 사용될 때 도메인은 "자기회사가 목표로하는 사업영역 즉, 업역, 존재의의 등"의 의미로 쓰인다. 따라서 전략도메인이란 지금부터 미래에걸쳐 기업이 "우리기 업의 사업은 어떻게 존재해야 할 것인가?" 또는 "우리 기업의 사업본질은 무엇인가?"를 명확히 하는 것으로, "기업이 포커스를 맞추고 추구할 제품(Business Unit), 시장(Customer, Clients, Market 등), 기술영역"을 말한다. 4. 전략사업(SB) ㅇ 전략사업군(Strategic Business Group ; SBG) 전략사업군이란 복수의 전략사업단위를 묶어 SBU 차원의 전략실행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SBU간의 전략, 업무조정 등 사업분야 별로 종합적인 전략을 추진하는 집합체로써, SBU 상위의 사업전략을 실행하는 전략주체라 하겠다. ㅇ 전략사업단위(Strategic Business Unit ; SBU) SBU라 함은 회사 사업의 규모나 전략적 중요성 측면에서 독립된 사업사명을 지니는 사업으로 명확한 경쟁자가 존재하고, 독립적으로 전략계회을 세울 수 있으며 사업단위에 대하여 장.단기의 전반적 경영책임을 지는 사업책임자가 존재하며, 사업 성공에 결정적으로 중요한 각종요소에 대하여 계획의 범위내에서 자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조건으로 재편성된 사업단위로써 건설업의 경우 시장규모/형태, 고객, 공사유형, 경쟁자 등을 고려하여 전략적으로 독립된 사업전략을 수립하는 단위를 말하는 데, 전사 조직의 환경/상황에따라 Line조직과 일치할 수도 있고, Matrix 조직으로 운영할 수도 있다고 하겠다. ㅇ 전략사업관리자(Strategic Business Manager ; SBM) SBU별 사업기획, 영업, 견적, 설계, 시공, 사후관리에 걸쳐 사업전략을 일관되게 추진할 수 있도록 관련조직간의 업무를 조정, 지시, 감독하고 추진하는 임원을 말하며, 업무관장의 범위는 여건에 따라 조정될 수 있다. ㅇ SBU별 사업부제 회사 사업조직의 근본을 사업부제에 두고, 이를 전략사업단위인 SBU별로 세분화하여 편성한 조직형태를 SBU별 사업부제라 하겠다. SBU별 사업부제는 기존의 사업부제 조직형태가 한단계 발전된 개념으로 단위별 전략사업에 대하여 PJ 발굴 및 영업, 시공, 사후관리에 이르기까지 성장과 손익을 포함한 종합적인 경영을 행하는 완벽한 의미의 SBU별 사업부제와, 광의의 사업부제에서 Matrix 조직을 활용하여 프로젝트별로 접근해가는 절충형이 있을 수 있겠다. ㅇ 매트릭스(Matrix) 조직 경영조직은 1차적으로 직능을 중심으로한 Line 조직으로 정립되고, 사업의 성장과 조직이 복잡해짐에 따라 Top을 보좌하는 참모조직이 분화.생성된다. 현대경영의 분권화가 진전되고 부문화가 이루어짐에따라 사업부제 조직이 경영에 도입되었고, 기업환경이 다양하게 변화하고 복잡해짐에따라 환경변화에의 탄력성과 적응성을 중시한 프로젝트 조직이 형성되었다. 그런데, 조직이 직능적 분화를 통한 전문화는 개별적인 문제해결에는 능률적이지만, 변화하는 환경속에서 야기되는 복잡한 문제에 대응하는 측면에서는 한계가 있고, 프로젝트 조직은 기존 직능별로 분화된 조직에서 구성원을 선발함으로써, 과업의 연속성 측면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직능별 조직과 프로젝트 조직의 단점을 함께 보완하고, 장점을 살려 도입한 개념이 바로 매트릭스 조직이라 하겠다. 즉, 경영활동의 직능/기능 부문을 전문화 시키면서 전문화된 부분들을 프로젝트(업무분야) 중심으로 통 합시켜 직능구조의 역할과 프로젝트 구조의 역할을 함께수행토록하는 다중역할구조의 조직이라 하겠다. 이 조직은 개인의 입장 에서 볼 때 縱的계열로 형성된 기본조직의 일원이 됨과 동시에 橫的 또는 斜行계열에 따르는 매트릭스 조직의 일원이 되어 다중의 업무를 함께 수행토록하는 복합역할구조의 조직이다. 조직의 관리자는 조직구성원간에 전통적 계층구조에 의한 관계와 프 로젝트 구조에 의한 관계를 상호보완하여 조직 구성원으로 하여금 조직적응력과 적절한 자기 규제를 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이조직의 성공은 인적자원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구성원에게 강력한 성취동기를 발휘케하여 문제해결 자체에 보다 관심을 갖도록 적극적인 성취의욕 유발과 책임감 함양에 유의토록하며, 민주적 참가의 관리풍토 및 메카니즘을 확립하고, 기본적인 직능별조직과의 갈등을 해결하는 방안을 가질 수 있을 때 가능하다고 하겠다. 5. 경영분석 및 전략수립 기법 ㅇSWOT 분석 산업과 경쟁환경 분석의 한 틀(Frame)로 SWOT는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요인(Opportunity), 위협요인 (Threat)의 약어이다. 이 분석틀은 회사가 강점을 강화하고, 약점을 보완하며, 기회를 포착하고, 위협과 위험을 회피하는 전략대안을 찾는데 활용할 수 있는 분석 방법이라 하겠다. ㅇBCG MATRIX 기법 보스톤 컨설팅 그룹(Boston Consulting Group)에 의하여 '70년대초 처음알려진 제품 포트폴리오 경영(Product Portfolio Management ; PPM) 분석기법이다. 이 기법은 산업성장율과 상대적 시장점유율을 각각 축으로하여 성장사업(Stars), 수익주 종사업(Cash cows), 문제의 사업(Question Marks), 사양사업(Dogs)으로 분류하고, 각 사업별 전략을 수립하거나, 사업구조조정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분석기법이라 하겠다. ㅇG.E MATRIX 분석 산업매력도와 경쟁능력을 각기 축으로하여 매트릭스를 작성, 분석하는 기업환경과 능력평가의 한 방법으로 미국의 제너럴 일렉트릭(General Electric)사에서 최초로 도입 시행했다하여 G.E Matrix 분석이라 하며, 의견모집 대상을 선정하고, 각 개개인의 주관적인 의견을 물어 임의로 평가한 데이터를 점수로 환산, 표본집단의 평균평점을 매트릭스상에 표기하여 추세를 판별해보는 분석법이라 하겠다. ㅇ 벤치마킹(Benchmarking ; BM) 벤치마킹이란 자기회사 여러업무중 혁신해야할 특정업무 영역과 그 분야에서 가장 잘하고 있는 세계의 최고 실행 수준의 기업이나, 자기 회사에 가장 바람직한 대상(최대의 경쟁 상대를 포함)으로 판단되는 기업을 비교.분석하여 그 격차를 창조적 모방을 통하여 자기회사의 문제를 해결해가는 경영혁신의 한 기법(Tool)이다. 그런데. 이 기법은 단순한 답습이나 모방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발전적, 혁신적으로 창조해가는 것으로, 대상기업에 대하여 어떻게 조직적으로 조사, 분석하여 언제, 어디서 얼마만큼의 격차가 있는지를 파악하는 벤치마킹을 병행함으로써 약점을 타파하고, 강점을 포착하여 자기회사의 핵심역량과 접목시킴으로써 경쟁력을 구축해가는 것이다. ㅇ Delphi 법 미래를 예측하여 지금부터 대책을 세우는 데 활동되는 기법으로써 델파이법이란 어떤 테마에 대해서 조사대상자의 생각, 의견을 조사하고, 그 집계결과를 조사대상자에게 되돌려 보내, 의견을 재차 조사하는 작업을 반복하여, 조사대상자의 생각이 부합되는 시기를 찾는 미래 예측법이다. 이러한 델파이법은 사회 변화와 기술진보에 관련된 예측, 장기예측, 장기 경영계획의 목표검토, 평가, 정책과제의 실시프로 그램의 검토 평가, 운수나 도시계획 등 공공부문 계획의 입안 . 검토 등에 유효하게 사용할 수 있다. ① 예측과제를 정한다. ② 예측항목을 정한다. ③ 질문표를 설계.작성한다. ④ 조사대상자를 선택한다. ⑤ 조사대상자에게 질문표를 보내고 회답을 받는다. ⑥ 회답의 집계분석, 질문표 추가 및 수정, 송부, 회답의 반복 수행 ⑦ 최종 회답결과를 집계 분석한다. ⑧ 소수의견, 특이한 의견의 조사.분석.평가 ⑨ 예측결과를 정리하여 보고서 작성. 이 조사는 익명의 앙케이트 형식으로 하기 때문에 회답자간의 심리적인 영향을 피할 수 있고, 회답자는 자기의 편견을 바로잡는 계기가 될 수도 있으며, 회답자를 잘 선택하면 뛰어난 예측결과를 얻을 수 있은 반면에, 회답자의 책임감이 적고, 회답의 질이 낮아질 우려가 있으며, 회답자의 선택방법이 잘못되면 회답결과도 잘못된다. 또한 직접적인 의견교환이 없어 창조성 자극의 정도가 낮고, 때로는 실제 올바른 생각이 묵살되는 경우가 있다. ㅇ시나리오 라이팅(Scenario Writing) 법 시나리오법 또는 시나리오 라이팅이란 어떠한 사항이 장래에 어떤상태가 될까를 밝히기 위하여 그 사항에 관계된 조건을 최대한 수집하여 그 변화의 정도를 예측하고, 그 예측에 근거하여 장래의 모습을 이야기처럼 문장으로 써서 나타내는 방 법이다. 시나리오법의 목적은 회사의 경영환경이 장래에 어떻게 될까를 예측하여 자기회사의 미래 모습을 상정하고, 유효한 경영전략을 세우는데 있어 예측된 상황이 바람직한 것이라면 실현을 도모할 방안을 수립하고, 곤란한 것이라면 그 상황을 회피할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 것이다. ① 단선형 : 제1의 사건이 제2의 사건의 원인이 되고, 제2의 사건은 제3의 사건의 원인이 되는 것과같이 사건이 잇달아 이어지는 형태이다. ② 복선형 : 상황A의 진행중에 상황B가 발생하고, 상황B가 채 끝나지도 않았는데, 상황C가 또 시작되는 식으로 전개되고 마지막에 하나로 정리되는 형태. ③ 옴니버스형 : 몇가지 각각 독립된 스토리가 다시 하나의 스토리로 묶여 하나의 시나리오가 되는 형태. ㅇ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고객의 만족 및 창출을 위한 경영혁신의 방법에는 제품혁신(Product Innovation), 업무혁신 (Process Innovation), 의식혁신(Mind Innovation) 등 세가지로 찾아볼수 있겠는데, BPR은 업무혁신의 관점에서 접근한 혁신의 한기법으로, Business System이 요구하는 Vision, 전략을 달성하기 위하여 Process를 업무, 조직, 기업문화 등 전부문을 근본단위로하여, 사업프로세스, 기본프로세스, 서브프로세스 등으로 세분하고, 각 업무 프로세스가 최종적으로 지향하는 고객의 관 점에서 현상을 타파하고, 재구축(Reengineering)하여 정립함으로써 조직의 협업과 분업을 단순화/다양화하고, 사람의 의식을 함께 변화시켜 회사의 내부 체질을 강화하고 경쟁력을 높이는 수단이라 하겠다. ㅇ 학습조직(Learning Organization) 조직구성원 개개인이 아니라, 전체 조직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학습조직은 지속적으로 조직이 그 자신을 혁신시키면서 조직내 모든 구성원들의 학습과 개인적 발전을 촉진시키는 조직으로, 조직은 조직원으로 하여금 학습할 수 있는 기회와 자원을 제공하고, 조직원의 학습결과에따라 조직은 다시 변혁을 이루어가며, 일정시점에 완료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조직과 구성원간에 상호발전을 추구해가는 조직을 말한다. 이러한 학습조직은 불확실한 환경을 성장의 기회로 활용하고, 변화를 수용하며, 조직의 전체적인 비젼과 목표, 가치를 공유한다. 또한, 객관적인 정보, 주관적인 통찰, 상징, 네트워크 등 가능한 모든 매체와 프로세스를 가동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고, 경험에서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조직원의 창의성을 보상하고, 그 과정 속의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조직을 살아서 성장하는 유기체로 만들어 주는 특징이 있다. 6. 투자사업 ㅇ 민자 SOC 사회간접자본(Social Overhead Capital ; SOC)은 국가와 산업사회의 근본을 제공하는 것으로 생산활동에 필수불가결한 공공서비스, 교통, 통신, 전력 및 수도, 관개 및 배수 등과 관련한 재화 및 시설을 포함하는 것으로 국가 주요 기간 시설망을 말하며, 요즈음은 SOC라는 약어로 사용되고 있고, 이는 기본적으로 정부에서 건설하여 사회일반에 제공, 이용케함이 마땅한 것인데, 정부의 재원부족과 경영기법의 미숙등으로 일반기업으로하여금 자기자본을 투자하여 사회간접자본시설을 건설케하고, 일정기간 또는 (반)영구적으로 이용료 징수를 통해 일정비율의 이익을 포함한 투자자본을 회수할 수 있게함으로써 사회간접자본시설을 보다 효과적이고 신속하게 건설코자 우리나라의 경우 "사회간접자본시설에대한 민자유치촉진법"에 의거 추진 되고 있다. 이와 같이 민간자본으로 건설되는 SOC를 민자 SOC라 한다. ㅇ 제 3섹터(방식) 어떤 사업수행을 위하여 민간(기업)과 관이 합동으로 설립한 민관합동법인을 일컫는 말로 각종 SOC 투자사업에서 많이 나타날 것으로 보이는 사업의 방식이며, 관은 상법상으로 출자가 50% 이내로 제한되고, 지분의 의결권도 인정하지 않게 되어 있다. ㅇ 포트폴리오(Portfolio) 투자(실물투자, 증권투자 등)의 미래 이득결정요소를 기대수익과 위험(Risk)의 두가지 척도로 요약하고, 원하는 수준의 기대수익에 대하여 위험을 최소화하거나, 감수하고자하는 위험의 수준에 대하여, 기대 수익을 최대화시키는 복수 투자방식의 결합을 포트폴리오라 한다. ㅇ 타당성 조사(Feasibility Study ; F/S) 투자사업에 있어 사업타당성 검토(F/S)라 함은 특정 사업을 구상하면서 사업의 착수 및 운영을 위해 소요되는 투자비에 비해, 사업의 운영을 통하여 거두어 들일 수 있는 수익(Earning)이 투자액을 상회하여 투자자에게 실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지를 검토하는 것이라고 하겠고, 일반적인 건설공사의 수익성 검토를 위해 시행하는 Site Survey를 포함한 예비조사도 F/S라 할 수 있다. ㅇ 투자수익율(Rate of Return On Investment ; ROI) 수익을 투자한 자본으로 나눈 것으로, 이는 전통적 회계에서 (투자)성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사용한 이익률 개념임. ㅇ 평균이익율(Average Rate of Return ; ARR) 연평균 수익을 연평균 투자액으로 나누어 투자안을 평가하는 방법. ㅇ 자본회수기간(Payback Period ; PB) 투자에 소요된 자금을 투자로부터 발생하는 현금흐름으로부터 모두 회수하는 데 걸리는 기간을 자본회수기간이라하고 이를 비교하여 투자안을 평가하는 방법을 자본회수 기간(법)이라한다. ㅇ 할인현금흐름 분석(Discounted Cash Flow Analysis) 투자(사업)안에서 전통적 개념의 평가방법은 화폐의 시간적 가치를 무시하고 있어 이를 보완하기위하여 도입된 개념으로 투자사업에 대하여 각 연도의 현금흐름(Cash Inflow - Cash outflow)을 현재가치로 환산하여 자본회수기간을 구하고, 이를 비교하여 투자안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순현가법(NPV)과 내부수익율법(IRR) 등이 있다. ㅇ 순현가(Net Present Value ; NPV) 투자사업/영업 기간중 순현금유입(Cash Inflow - Cash outflow)을 적절한 자본비용(Cost of Capital ; 이자율 등)으로 할인한 현재가치의 합계(NPV)로 평가하는 방법으로, NPV>0인 경우 사업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ㅇ 내부수익율(Internal Rate of Return ; IRR) 내부수익율법은 투자안의 순현재가치(NPV)를 0으로 하는 할인율을 구하여 이를 요구수익율과 비교하여 투자여부를 결정하는 방법으로, 투자사업/영업 기간중 할인순현금유입(할인현금유입-할인현금유출)의 합계 즉 NPV를 0으로 만드는 할인율(IRR)을 구하여 IRR>자본비용인 경우 사업성이 있다고 할 수 있음. ㅇ 수익성지수(Profitability Index ; PI = Benefit/Cost Ratio) 수익성 지수란 투자사업/영업 기간중 현금유입의 현재가치를 현금유출의 현재가치로 나눈비율로 평가하는 방법으로, PI>1인 경우 사업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7.기타 주요 용어 ㅇ CEO/COO/CIO/CTO - CEO : Chief Executive Officer ; 최고의사결정권자, 최고경영자 - COO : Chief Operating Officer ; 최고영업(운영)의사결정권자 - CIO : Chief Information Officer ; 최고정보담당임원 - CTO : Chief Technology Officer ; 최고기술담당임원 ㅇ 국제표준화기구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 ISO) 상품과 서비스의 국제적인 교환을 쉽게하고 지식.과학.기술.경제에 관한 활동에서 국제적인 협력을 조장하기 위하여 국제적인 규모로 표준화와 이에 관련된 여러 활동을 발전. 촉진시킬 목적으로 만들어진 국제기구로 1947년 설립되었고, 본부는 스위스 의 제네바에 있다. 이 기구에서 규정하는 국제품질보증규격은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품질에서부터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는 생산자와 소비자의 안전, 생산활동을하는 기업의 환경보호에 관한 규격까지 규정하고 있다. - ISO 9000 : ISO 9000시리즈의 적용에 대한 설명 - ISO 9001 : 설계, 개발, 제조 및 부대서비스에 있어서의 품질보증 모델 - ISO 9002 : 제조 및 설치에 있어서의 품질보증 모델 - ISO 9003 : 최종검사 및 시험에 있어서의 품질보증 모델 - ISO 9004 : 품질관리 및 품질시스템 요소, 지침 - ISO 14000S : 환경에 대한 보증 모델 - ISO 18000S : 안전에 대한 보증 모델 ㅇ 사전자격심사제도(Prequalification ; PQ) 발주처가 공사를 발주(응찰)하기전 응찰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사전에 공사수행능력을 간략한 도서/서류를 통하여 점검해보아, 공사수행능력이 있는 업체를 대상으로 입찰에 응하도록 초청하게 되는데, 이렇게 입찰전 사전심사를 하는 제도를 사전자격심사 제도라하며, 이 심사에 대비하기 위하여 만들어 놓은 도서 또한 약칭해서 PQ라 부른다. ㅇ 휴먼웨어(Human Ware) 환경의 변화에 따라 일어나는 일반생활인이나 종업원/직원의 가치관 변화에 대응하여 인간의 가치를 실현하려는 조직인의 태도, 마음가짐, 동기부여정도, 의식 또는 자질을 총칭하여 일컫는 신조어. ㅇ ES/FS/CS ES : Employee Satisfaction ; 직원만족 FS : Family Satisfaction ; 가족만족 CS : Customer Satisfaction ; 고객만족 ㅇ Glocalization 회사가 현지화를 추구할 때 이의 성공을 위하여 반드시 추구해야만 하는 것이 바로 현지화(Localization)이라 하겠다. 현지화 (Localization)는 회사가 수행하는 사업이 이루어지는 지역에서 사업수행을 위한 모든 것이 다 이루어 질 수 있어야 한다는 것 을 골자로, 사업을 수행하는 국가와 지역의 사회, 문화, 관습과 언어, 관행들을 잘 아는 현지인으로 하여금 회사의 단순 업무 뿐만아니라 경영의 기본 원칙하에 의사결정까지 하게 하는 정도로 의미가 확대 사용되고 있다. 건설업의 경우 인력의 현지화, 장 비의 현지화, 협력업체의 현지화 등을 포함하며, 나아가 설정된 경영방침과 목표하에 모든 것을 책임지는 책임자를 현지인으로 임명하는 것까지도 고려한 개념이며, Glocalization이란 Globalization과 Localization 의 합성어로 글로벌화와 현지화를 동시에 추구한다는 의미의 신조어이다. ㅇ 코피티션(Coopetition) 협력(Cooperation)과 경쟁(Competition)의 합성어로서, 협력 속의 경쟁보다는 경쟁 속의 협력을 뜻하는 신조어이며, 무한경쟁시대에 라이벌 기업일지라도 무분별한 경쟁보다는 자사의 이익에 적합할 경우에는 전략적인 제휴를 맺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뜻에서 사용한 말이다. 비즈니스는 전쟁이나, 운동경기, 갬블등과 달라서 상대(적)을 패배시켜야만하는 게임이 아니라, 협력할 때 보다 큰 수확을 거둘 수도 있다는 측면에서 유용한 전략의 하나이며, 건설업의 경우 경쟁사와의 공동도급, 컨소시엄에 의한 공동수주등이 이의 사례라 할 수 있다. ㅇ CI / PI CI : Corporate Identity PI : Personal Identity ㅇ PPM : Product Portfolio Management(제품 포트폴리오 관리) ㅇ CDP : Career Development Plan(경력개발계획) ㅇ M&A : Merger & Acquisition (합병과 취득, 기업인수.합병) ㅇ O&M : Operating & Management(유지관리) ㅇ CIC : Computer Integrated Construction ㅇ CALS(Commerce At Light Speed) 기업의 경쟁환경과 산업환경이 세계속에 개방된 시스템으로 향하면서 상거래를 포함한 기업의 모든 업무와 관련한 자료, 문서가 전자/디지털화 되어 정보를 공유하고, 업무의 페이퍼리스(Paperless)를 실현하며, '나'만이라는 제한적 사고를 떠나 '공생'에 입각하여 총체적인 고객만족 중심의 신속하고 유연한 경영방식을 이루어 나가는 것으로 하나의 제품이나 소프트웨어만이 아니라 회사의 제도, 기업문화를 포함한 거시적 사고의 틀을 갖고 경영 전반에 Computer Network를 활용, 혁신을 도모하는 개념이라 하겠다. ㅇ SIS : Strategic Information System(전략정보시스템) ㅇ KFS : Key Factor of Success(핵심성공요인) ㅇ IT : Information Technology(정보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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