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뮤직의 한글 깨짐 오류 수정 방법 : 정식 서비스 기준

2011. 11. 21. 22:50TIPs/Google

반응형
▣ 몇일 전 구글 뮤직이 미국에서 정식 오픈을 했습니다. 아직 국내에는 서비스가 되지 않기 때문에 꼼수를 써서 가입하고 스마트폰에 앱도 설치 했는데 한글이 깨지는 군요. 원인은 mp3 태그의 코드 문제입니다.


인터넷을 보니 베타 서비스 때도 비슷한 문제가 많았나 봅니다. 여러 사람들의 대처방법의 유형을 보니...
- 구글뮤직을 다 지우고 mp3태그를 수정하고 새로 넣는다
- 하나씩 확인해가며 수정한다.
이것이 대세 입니다.

그런데....

저는 5천곡이나 되는것을 만 하루 걸려 올렸는데 한곡씩 수정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제가 사용하는 한글 오류를 수정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준비물 : mp3tag 제작사 홈페이지 --> 다운은 클릭 


한글 오류 수정 순서

1. 처음 구글 뮤직에 mp3를 올리려는 분, 이미 올렸는데 한글 깨지는 분 공통

 

▲ mp3tag 에 음악을 싸그리 드래그해서 몰아 넣습니다. 하위폴더도 알아서 인식하니 그냥 넣으면 꾸역꾸역 잘 들어갑니다. 저는 5천곡 한번에~

 

▲ mp3tag 도구 -> 설정에서 위 옵션처럼 수정해주세요. 요지는 ID3v2 UTF-16으로 수정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컨트롤+A 로 전체선택합니다.

전체 선택되었으면 저장. 이렇게 하면 태그 수정은 끝났습니다.

2. 구글 뮤직에 처음 올리는 분
쭉!~  올리면 됩니다.

3. 구글 뮤직에 있는 한글 tag를 수정하고 싶은 분
오류가 났다고 보이는 것은 다 지우세요. 실수로 지워도 되고 그냥 대강 지우면됩니다.
열심히 지우고 있으면 구글 뮤직 메니저는 알아서 삭제된 음악을 찾아 올리고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주의) 매니저가 실행되는 도중에는 mp3 태그를 수정해도 반영되지 않습니다. 구글 매니저가 이미 현재 음악 정보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구글뮤직 음악 먼저 삭제하면 안되고, PC의 mp3태그를 먼저 수정하고 구글 뮤직에서 오류난 음악을 삭제해야 합니다.

참고) 파일이 바로 갱신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너무 지연 되거나 갱신이 전혀 안되는 것 같으면 구글 뮤직 메니저 Advanced 옵션에서 Location of m music collection : Folders -Change를 다시한번 수행하면 갱신됩니다. 이때 파일을 전부 다시 업로드 하는데 처음 업로드할 때 처럼 느린 것은 아니고 바로 업데이트 됩니다.
반응형